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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地八陽神呪經

 문여시하니 일시에 불이 재비야달마성요확택중하사 시방이 상수하고 사중이 위요하나니 이시에 무애보살이 재대중중하고 즉종좌기하사 합장향불하고 이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차염부제중생이 체대상생하야 무시이래로 상속부단하대 유식자소하고 무지자다하며 염불자소하고 구신자다하며 지계자소하고 파계자다하며 정진자소하고 해태자다하며 지혜자소하고 우치자다하며 장수자소하고 단명자다하며 선정자소하고 산란자다하며 부귀자소하고 빈천자다하며  온유자소하고 강강자다하며 흥성자소하고 경독자다하며 정직자소하고 곡첨자다하며 청신자소하고 탐탁자다하며 보시자소하고 간린자다하며 신실자소하고 허망자다하야 치사세속으로 천박하야 관법이 도독하며 부역이 번중하고 백성이 궁고하야 소구난득은 양유신사도견으로 획여시고하나니 유원세존은 위제사견중생하사 설기정견지법으로 영득오해하야 면어중고케하소서

 불언선재선재라 무애보살이여 여대자비로 위제사견중생하야 문어여래정견지법은 불가사의하니 여등은 제청하고 선사념지하라 오당위여 분별해설 천지팔양지경하리라  차경은 과거제불이 이설하시고 미래제불이 당설하시며 현재제불이 금설하시나니라 부천지지간에 위인이 최승최상하야 귀어일체만물하나니 인자는정야며 진야라 심무허망하야 신행정진이니 좌별위정이요 우불위진이라 상행정진할새 고명위인이니 시지하라 인능홍도하면 도이윤신하나니 의도의인하면 개성성도하리라

 부차무애보살이여 일체중생이 기득인신하야 불능수복하고 배진향위하야 조종종악업타가 명장욕종에 침륜고해하야 수종종죄하나니 약문차경하고 신심불역하면 즉득해탈제죄지난하야 출어고해하며 선신이 가호하야 무제장애하고 연년익수하야 이무횡요하나니 이신력고로 획여시복이어늘 하황유인이 진능서사하고 수지독송하면 여법수행의 기공덕은 불가칭이며 불가량이며 무유변제하야 명종지후에 병득성불하리라

 불고무애보살마하살하사대 약유중생이 신사도견하야 즉피사마외도와 이매망량과 조명백괴와 제악귀신이 경래뇌란하야 여기횡병하대 악종악주악오로 수기통고하야 무유휴식이라도 우선지식하야 위독차경삼편하면 시제악귀가 개실소멸하고 병즉제유하여 신강력족하나니 독경공덕으로 획여시복하나니라 약유중생이 다어음욕하고 진에우치하며 간탐질투라도 약견차경하고 신경공양하며 즉독차경삼편하면 우치등악이 병개제멸하며 자비희사로 득불법분이니라

 부차무애보살이여 약선남자 선여인이 흥유위법하대 선독차경삼편하고 축장동토하며 안립가택하대 남당북당과 동서서서와 주사객옥과 문호정조와 대애고장과 육축난혼하면 일유월살과 장군태세와 황번표미와 오토지신과 청룡백호와 주작현무와 육갑금휘와 십이제신과 토위복룡과 일체귀매가 개실은장하야 원병타방하고 형소영멸하야 불감위해하며 심대길리하야 득복무량하리라

 선남자야 흥공지후에 당사영안하고 옥택이 뇌고하며 부귀길창하야 불구자득하며 약욕원행종군커나 사관흥생하면 심득의리하야 문흥인귀하며 백자천손으로 부자자효하고 남충여정하며 형공제순하고 부처화목하며 신의독친하고 소원성취하리라  약유중생이 홀피현관구계하여 도적견만이라도 잠독차경삼편하면 즉득해탈하리라 약유선남자와 선여인이 수지독송하고 위타인하야 서사천지팔양경자는 설입수화에도 불피분표하고 혹재산택이라도 호랑이 병적하야 불감박서하며 선신이 위호하야 성무상도하리라 약부유인이 다어망어기어와 양설악구라도 약능수지독송차경하면 영제사과하고 득사무애변하야 이성불도하며 약선남자선여인등이 부모유죄하야 임종지일에 당타지옥하야 수무량고라도 기자즉위독송차경칠편하면 부모즉리지옥하고 이생천상하여 견불문법하고 오무생인하야 이성불도하리라

 불고무애보살하사대 비바시불시에 유우바새우바이가 심불심사하고 경숭불법하며 서사차경하야 수지독송하대 수작즉작하고 일무소문하며 이정신고로 겸행보시하대 평등공양하고 득무루신으로 성보리도하니 호왈보광여래응정등각이라 겁명은 대만이요 국호는 무변이며 단시인민이 행보살도하대 무소득법하니라 부차 무애보살이여 차천지팔양경이 행염부제하면 재재처처에 유팔보살과 제범천왕과 일체명령이 위요차경하고 향하공양하야 여불무이하시니라 불고무애보살마하살하사대 약선남자선여인등이 위제중생하야 강설차경하면 심달실상하야 득심심리하대 즉지신심이 불신법심이라 소이능지즉지혜니 안상견종종무진색하대 색즉시공이요 공즉시색이라 수상행식도 역공하나니 즉시묘색신여래며 이상문종종무진성하대 성즉시공이요 공즉시성이라 즉시묘음성여래며 비상후종종무진향하대 향즉시공이요 공즉시향이라 즉시향적여래며 설상료종종무진미하대 미즉시공이요 공즉시미라 즉시법희여래며 신상각종종무진촉하대 촉즉시공이요 공즉시촉이라 즉시지승여래며 의상사상분별종종무진법하대 법즉시공이요 공즉시법이라 즉시법명여래니라

 선남자야 차육근이 현현하대 인개구상설기선어하야 선법상전하면 즉성성도나 설기사어하야 악법상전하면 즉타지옥하나니 선남자야 선악지리를 부득불신하고 선남자야 인지신심이 시불법기며 역시십이부대경권야커늘 무시이래로 전독부진하야 불손호모하나니 여래장경은 유식심견성자지소능지요 비제성문범부의 소능지야니라 선남자가 독송차경하야 심해진리하면 즉지신심이 시불법기어니와 약취미불성하면 불료자심이 시불법근본하고 유랑제취하야 타어악도하고 영침고해하야 불문불법명자하리라  이시에 오백천자가 재대중중하야 문불소설하고 득법안정하야 개대환희하며 즉발무등등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라

 무애보살이 부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인지재세에 생사위중이나  생불택일하고 시지즉생하며 사불택일하고 시지즉사어늘 하인빈장하야 즉문양신길일하고 연시빈장하대 빈장지후에 환유방해하며 빈궁자다하고 멸문자불소닛고 유원세존은 위제사견무지중생하사 설기인연으로 영득정견하고 제기전도하소서  불언하사대 선재선재라 선남자야 여실심능문어중생의 생사지사와 빈장지법하니 여등제청하라 당위여설지혜지리와 대도지법을 부천지광대청하며 일월광장명하며 시년선선미하야 실무유이니라 선남자야 인왕보살이 심대자비하야 작민부모하대 순어속인하야 교민속법하며 유작역일하야 반하천하하며 영지시절이어늘 위유만평성수개제지자와 집위파살지문이라 우인은 의자신용하야 무불면기흉화코저 우사사사로 압진하고 설시도비하야 만구사신하며 배아귀하야 각초앙자수고하나니 여시인배는 반천시하고 역지리하야 배일월지광명하고 상투암실하며 위정도지광로하야 항심사경으로 전도지심야니라 선남자야 산시에 독송차경삼편하면 아즉이생하고 심대길리하며 총명이지하고 복덕구족하며 이불중요하나니라 사시에 독송차경삼편하면 일무방해하고 득복무량하리라 선남자야 일일호일이며 월월호월이며 연년호년이라 실무간격이니 단판즉수빈장하고 빈장지일에 독송차경칠편하면  심대길리하야 획복무량하고 문영인귀하고 연년익수하며 명종지일에 병득성성하리라 선남자야 빈장지지는 막문동서남북안온지처니 인지애요는 귀신애요니라 즉독차경삼편하고 변이수영하며 안치묘전하면 영무재장하고 가부인흥하여 심대길리하리라   이시에 세존이 욕중선차의하사 이설게언하사대 영생선선일이며 휴빈호호시라 생사독송경하면 심득대길리니라 월월선명월이요 연년대호년이라 독경즉빈장하면 영화만대창이니라 이시중중에 칠만칠천인이 문불소설하고 심개의해하야 사사귀정하며 득불법분하고 영단의혹하고 개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라

 무애보살이 부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일체범부가 개이혼구로 위친하대 선문상의하고 후취길일하야 연시성친이나 성친지후에 부귀해로자소하고 빈한생리사별자다하니 일종신사로 여하이유차별이닛가 유원세존이시여 위결중의하소서   불언하사대 선남자야 여등제청하라 당위여설하리라 부천음지양하며 월음일양하고 수음화양하며 남음여양이니 천지기합하야 일체초목이 생언하고 일월이 교운하야 사시팔절이 명언하고 수화상승하야 일체만물이 숙언하고 남녀윤해하야 자손이 흥언하나니 개시천지상도라 자연지리며 세제지법이니라 선남자야 우인은 무지하야 신기사사하며 복문망길하야 이불수선하고 조종종악업타가 명종지후에 부득인신자는 여지갑상토하고 타어지옥하며 작아귀축생자는 여대지토니라 선남자야 부득인신하여 정신수선자는 여지갑상토하고 신사조악업자는 여대지토니라 선남자야 욕결혼친인댄 막문수화상극과 포태상압과 연명부동하고 유간녹명서하야 즉지복덕다소하며 이위권속하고 호영지일에 즉독차경삼편하야 이이성례하면 차내선선상인하고 명명상속하야 문고인귀하고 자손흥성하며 총명이지하고 다재다예하며 효경상승하고 심대길리하야 이불중요하며 복덕구족하고 개성불도하리라 

 시에 유팔보살이 승불위신하고 득대총지하며 상처인간하야 화광동진하고 파사입정하며 도사생처팔해하대 이불자이하니 기명왈발다라보살누진화며 라린갈보살누진화며 교목도보살누진화며 나라달보살누진화며 수미심보살누진화며 인저달보살누진화며  화륜조보살누진화며 무연관보살누진화니라 시 팔보살이 구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아등이 어제불소에 수득다라니신주하오니 이금설지에 옹호수지독송천지팔양경자를 영무공포케하며 사일체불선지물로 부득침손독경법사케하리니다 즉어불전에 이설주왈 아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례 만다례 세존이시여 약유불선자가 욕래뇌법사라도 문아설차주하면  두파작칠분하야 여아리수지이니다

이시에 무변신보살이 즉종좌기하야 전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운하명위천지팔양경이닛고 유원세존은 위제청중하고 해설기의하사 영득각오하며 속달심본하고 입불지견하야 영단의회케하소서 불언하사대 선재선재라 선남자야 여등은 제청하라 오금위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하리라 천자는음야요 지자는양야며 팔자는 분별야요 양자는 명해야니 명해대승무위지리와 요능분별팔식인연이 공무소득이니라 우운팔식은 위경이요 양명은 위위니 경위상투하야 이성경교라 고로 명팔양경이니라 팔자는 시팔식이요 육근이 시육식이니 함장식과 아뢰야식이 시명팔식이니라

명료분별팔식근원이 공무소유하면 즉지양안은 시광명천이니 광명천중에 즉현일월광명세존이며 양이는 시성문천이니 성문천중에 즉현무량성여래며 양비는 시불향천이니 불향천중에  즉현향적여래며 구설은 시법미천이니 법미천중에 즉현법회여래며 신은 시노사나천이니 노사나천중에 즉현성취노사나불과 노사나경상불과 노사나광명불이며 의는 시무분별천이니 무분별천중에 즉현부동여래대광명불이며 심은 시법계천이니 법계천중에 즉현공왕여래며 함장식천에 연출아나함경과 대반열반경이며 아뢰야식천에  연출대지도론경과 유가론경이니라 선남자야 불즉시법이며 법즉시불이니 합위일상하야 즉현대통지승여래니라

 불설차경시에 일체대지가 육종진동하고 광조천지하야 무유변제하고 호호탕탕하야 이무소명이라 일체유명은 개실명랑하고 일체지옥은 병개소멸하며 일체죄인은 구득이고니라 이시에 대중지중의 팔만팔천보살이 일시성불하니 호왈공왕여래응정등각이라 겁명은 이구요 국호는 무변이니 일체인민이 개행보살육바라밀하대 무유피차하며 증무쟁삼매하야 체무소득하고 육만육천비구비구니와 우바새우바이는 득대총지하야 입불이법문하고 무수천룡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가와 인비인등은 득법안정하야 행보살도하니라   선남자야 약부유인이 득관등위지일과 급신입택지시에 잠독차경삼편하면 심대길리하야 선신이 가호하고 연년익수하야 복덕구족하나니 선남자야 약독차경일편하면 여독일체경일편이요 약사일권하면 여사일체경일부라 기공덕은 불가칭불가량하며 등허공하야 무유변제하고 성성도과하나니라

부차 무변신보살마하살이여 약유중생이 불신정법하야 상생사견이라도 홀문차경하고 즉생비방하대 언비불설이라하면 시인은 현세에 득백나병하야 악창농혈이 편체교류하며 성조취예를 인개증질타가 명종지일에 즉타아비무간지옥으로 상화철하하고 하화철상하며 철창철차는 변체천혈하며 융동관구에 근골이 난괴하야 일일일야에 만사만생으로 수대고통하야 무유휴식이니 방사경고로 획죄여시니라 불위죄인이 이설게언하사대 신시자연신이요 오체자연족이며 장내자연장이요  노즉자연로며 생내자연생이요 사즉자연사라 구장부득장이요 구단부득단이니라 고락여자당하고 사정유여이라 욕작유위공인댄 독경막문사하라 천천만만세에 득도전법륜이니라 불설차경이 일체대중에 득미증유하야 신명의정에 환희용약하며 개견제상비상하고 입불지견하고 오불지견하야 무입무오하고 무지무견하야 부득일법이 즉열반락이니라

  천지팔양신주경                        처음으로

 

천지팔양신주경 해설문

불설 천지팔양신주경의 독송공덕

옛부터 천지팔양신주경은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경문을 듣는이나 들은 사람이 곁에 있기만 하여도 이사람은 팔부신장이 옹호하여 잡귀나 잡신이 범접치 못하여 모든 재앙도 소멸된다고 하셨으니 하물며 직접 이 경책을 읽고 정성을 다한다면 제석천왕도 이 사람을 돕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경전은 집안에 병고가 있거나 혹은 이사를 새로 하였을 때 집에 흙일이나 구조를 바꿀 때 동토가 소멸하고 또 아무리 흉가라 할지라도 이 경문을 세번만 독송하면 오히려 만복이 들어오는 길성가로 변하며 또한 어떤 재앙이 닥치더라도 이 경문을 세번만 외우면 재앙이 소멸되어 재복이 되고 영화를 누리게 된다.

천지팔양신주경

당 삼장법사 의정 봉조역

이와 같이 법문하시는 것을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비야달마성의 조용한 곳에 계실적에 여러 곳에서 따라다니던 사부대중이 부처님을 향하여 둘러 앉았다. 그때 대중가운데 있던 무애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께 합장하고 여쭈되 세존이시여 이곳 염부주의 중생들이 번갈아가며 서로 출생하기를 옛적부터 지금까지 끊이지 아니하였으나 유식한 사람은 적고 무식한 사람은 많으며 염불하는 사람은 적고 잡신에게 구하는 사람은 많으며 계행을 지키는 사람은 적고 계행을 어기는 사람이 많으며 꾸준히 정진하는 사람은 적고 게으른 사람이 많으며 지혜 있는 사람은 적고 어리석은 사람은 많으며 장수하는 사람은 적고 단명한 사람은 많으며 선정을 닦는 사람은 적고 마음이 산란한 사람은 많으며 부귀한 사람은 적고 빈천한 사람이 많으며 온유한 사람은 적고 딱딱한 사람이 많으며 흥성하는 사람은 적고 외로운 사람이 많으며 정직한 사람은 적고 아첨하는 사람이 많으며 청렴하고 삼가는 사람은 적고 탐내고 흐릿한 사람이 많으며 보시하는 사람은 적고 인색한 사람이 많으며 신실한 사람은 적고 허망한 사람이 많으며 세속은 천박하고 관법은 혹독하며 부역이 심하여 백성은 궁핍하고 어려워서 구하는 바가 얻어지지 아니함은 진실로 사도를 믿고 소견이 잘못되어서 이와 같은 고통을 겪는 듯 하오니 바라옵건대 세존께서 이 사견이 잘못된 중생들을 위하여 올바른 법문은 설하셔서 잘못된 것을 깨닫고 모든 고통을 면하게 하여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좋다 좋다. 무애보살아 제가 큰 자비로서 소견이 잘못된 중생들을 위하여 불가사의한 여래의 바른법을 물으니 너희들은 자세히 듣고 깊이 생각하라. 내가 너를 위하여 천지팔양경을 해설하리라. 이 경은 과거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말씀하셨고 미래의 부처님께서도 마땅히 말씀하실 것이요 현재 계신 부처님들도 말씀 하시 나니라. 이 하늘과 땅 사이에는 사람이 가장 뛰어남으로 모든 만물가운데서 귀중한 것이니 사람은 바르고 참되어야 하며 마음에는 허망함이 없어야 하고 몸은 바르고 참된 일을 행해야 되느니라. 왼편으로 삐친 획은 바르다는 뜻이요 오른편으로 삐친 획은 참되다는 뜻이니 항상 바르고 참된 일만을 행함으로 사람이라 하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은 능히 도를 넓히고 도는 몸을 윤택케 하는 것이니 도를 의지하고 사람을 의지하면 모두 성인의 도를 이루나니라. 또 무애보살아 모든 중생이 이니 사람 몸이 되었지만 복을 닦지 못하고 참된 것은 등지고 거짓을 향하여 여러가지 나쁜 업만을 지었으므로 장차 목숨이 마칠 때에 고생바다에 빠져서 여러가지 죄보를 받게 되는 것이니 만약 이 경을 듣고 믿는 마음으로 거역하지 아니하면 모든 죄업에서 벗어나고 고생바다에서 뛰어 나와서 선신의 보호를 받아서 모든 장애가 없어지고 수명이 연장되어 오래 살고 횡액이나 일찍 죽는 일이 없어질 것이니 믿는 힘만으로도 이와 같은 복을 받게 되거늘 하물며 어떤 사람이 이 경을 전부 쓰거나 받아서 지니거나 읽고 외우고 법처럼 수행하면 그 공덕은 이루 말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고 한이 없어서 목숨이 마친 뒤에는 모두 부처를 이루게 되느니라. 부처님께서 무애보살에게 이르시되, 만약 어떤 중생이 사도를 믿고 소견이 잘못되면 곧 마귀와 외도와 도깨비나 괴상한 새의 울음소리와 온갖 괴물과 악한 귀신들이 번갈아 와서 시끄럽고 귀찮게 할것이며 나쁜 종기나, 전염병등 여러가지 나쁜 횡액과 병을 주어서 고통을 쉬지않고 받게 될것이니 만일 신지식을 만나서 이 경을 세번만 읽어주면 그런 악한 귀신들은 모두 소멸되고 병이 낫고 몸이 건강해져서 힘이 솟을 것이니 이 경을 읽은 공덕으로 이와 같은 복을 얻게 되느니라. 만약 어떤 중생이 음욕과 성냄과 어리석은 생각과 몹시 욕심 내고 시기하는 마음이 많더라도 만약 이 경을 보고 믿고 공경하고 공양하며 세번만 읽으면 어리석고 미욱한 버릇이 모두 없어지고 자비를 베풀게 되므로 불법의 복을 얻게 되느니라. 또한 무애보살아 만일 선남자 선여인이 불법을 위하고 많은 일을 하려 할 때에 먼저 이 경을 세번 읽고 담장을 쌓거나 터를 다지거나 집을 짓거나 안채나 바깥채나 동쪽 서쪽 행랑이나 주방과 객실을 고치거나 문을 내고 우물을 파고 아궁이를 고치고 방아를 놓고 곶간을 짓고 육축의 우리를 만들더라도 일유신과 월살귀와 장군태세와 황번표미와 오방지신과 청룡백호 주작 현무와 육갑금휘와 십이제신과 토위 복룡과 모든 귀신과 도깨비들이 다 숨거나 다른 곳으로 도망가며 형상과 그림자까지도 없어지고 해치지 못할 것이며 모든 일이 대길해져서 한량없는 복을 얻으리라. 선남자야 역사를 이룬 다음에는 집안이 평안하고 가옥이 견고하며 부귀영화를 구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이루어지며 혹 먼길을 가거나 군에 입대해서 벼슬을 구하거나 장사를 할려고 하여도 매우 편리하게 되어지고 가문이 흥해져서 사람을 귀히 여기며 대대로 내려가며 아비는 사랑하고 아들은 효도하며 남자는 충성하고 여자는 정결하며 형은 우애롭고 아우는 공순하며 부부는 화목하고 친척간에는 신의가 두터워서 바라는 바가 다 이루어질 것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옥중에 갇혔거나 도적에게 잡혔더라도 이 경을 세번 읽으면 곧 풀려나게 되느니라.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천지팔양경을 받아서 지니거나 읽고 외우거나 남을 위해서 베낀 사람은 불에 들어가도 타지 아니하고 물에 빠져도 떠내려가지 아니하며 혹시 험한 산에 가더라도 범이나 이리가 할퀴거나 물지 못하고 도망가게끔 선신이 호위를 해주고 위 없는 도를 이루게 하리라. 또한 어떤 사람이 망령된 말과 꾸며대는 말과 욕설과 이간하는 말을 많이 하더라도 이 경을 받아서 지니거나 읽고 외우면은 세가지 허물이 없어지고 네가지 무애변을 얻어서 불도를 이룰 것이며, 또한 선남자 선여인의 부모가 죄를 짓고 죽어서 지옥에 떨어져서 많은 고통을 받게 되었더라도 그 아들이 이 경을 일곱번만 읽으면 그 부모가 지옥에서 풀려나서 천상에 태어날 것이며 부처님 법문을 듣고 무생법인을 깨달아서 불도를 이룰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무애보살에게 이르시되, 비바시 부처님때에 어느 우바새 우바이가 사교를 믿지않고 불법을 숭상하며 이 경을 베껴서 지니고 읽고 외우며 할일을 다 하면서 한번도 의문을 하지않고 옳바로 믿는 까닭으로 보시를 많이 행하고 고르게 공양하고 정결한 몸을 얻어서 부처를 이루었으니 그 호를 보광여래응정등각이라 하였고 겁명은 대만이며 세계 이름은 무변세계이며 그 세계 백성들이 다만 보살도를 행하였을 따름이요, 법을 얻었다는 바는 없었느니라. 또 무애보살아 이 천지팔양경이 염부주에 유행하면 있는 곳마다 팔보살과 모든 범천왕과 일체 신명들이 이 경을 둘러싸고 호위하며 향과 꽃으로 공양하기를 부처님과 같이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무애보살에게 이르시되,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중생들을 위해서 이 경을 강설 함으로서 실상을 깨닫고 깊은 이치를 얻으면 그 몸이 바로 부처님의 몸이요 그 마음이 바로 불법의 마음이라는 것을 알것이니 그렇게 능히 아는 바가 곧 지혜인 것이므로 눈으로는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색을 보거든 색이 곧 공이고 공이 곧 색이며 수와 상과  행과 색도 역시 공이므로 이것이  묘색신여래이며 귀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소리를 듣거든 소리가 곧 공이고 공이 곧 소리이므로 이것이 묘음성여래이며 코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냄새를 맡거든 냄새가 곧 공이고 공이 곧 냄새이므로 이것이 향적여래이며 혀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맛을 알거든 맛이 곧 공이고 공이 곧 맛이 되므로 이것이 법희여래이며 몸으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촉을 느끼거든 촉이 곧 공이고 공이 곧 촉이므로 이것이 지승여래이며 뜻으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법을 생각하며 분별하거든 법이 곧 공이고 공이 곧 법이므로 이것이 법명여래니라. 선남자야 이 육근이 나타나되 사람들이 입으로 항상 착한 말을 해서 착한 법이 늘 전하여지면 성인의 도를 이루는 것이고 나쁜말을해서 나쁜법이 늘 전하여지면 지옥에 떨어지게 되느니라 선남자야 사람의 몸과 마음이 불법을 담는 그릇이며 역시 십이부의 큰 경전이어늘 이득한 옛적부터 현재까지 다 읽지 못하였으며 터럭만치도 건드리지 못하였으니 이 여래장경은 마음을 알고 성품을 본 사람만이 아는 것이요 성문이나 범부들은 알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야 이경을 읽고 외워서 깊은 진리를 깨치면 이 몸과 마음이 곧 불법을 담는 그릇인줄 알지만 만약 술에 취해서 깨지못한 것 같으면 마음이 불법의 근본이 된다는 것을 모르고 여러갈래로 방황하면서 악한 길로 떨어져서 영원히 고통의 바다에 빠지게 되고 불법의 이름조차 듣지 못하느니라. 그때에 오백천인들의 대중 가운데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법안이 밝아짐을 얻고 대단히 즐거워하며 그 즉시로 무등등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이 일어났다. 무애보살이 또 다시 부처님께 여쭈되, 세존이시여 사람이 이세상에 있으면서 나고 죽고 하는 것이 가장 소중하겠으나 출생시에도 택일을 하지 못하고 때가 되면 나게되고, 죽을 때에도 택일을 하지 못하고 때가 되면 죽게 되거늘 어찌해서 초빈과 장사지낼 때에는 길일을 택해서 초빈하고 장사지내건마는 그렇게한후에도 오히려 해가 되어 빈궁한 사람이 많고 가문이 멸망하는 일까지 적지 않사오니 원하옵건대 세존이시여 소견이 잘못된 무지한 중생들을 위해서 그 인연을 말씀해 주셔서 올바른 소견을 지니고 뒤바뀐 소견을 제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좋다 좋다. 선남자야 네가능히 중생들의 나고 죽는일과 초빈과 장사지내는 법을 물으니 너희들은 자세히 들으라. 너를 위해서 지혜로운 이치와 대도의 법을 말하노라. 대개 하늘과 땅은 넓고 맑으며 해와 달은 항상 밝다. 어느 해 어느 시간이나 좋고 아름답기만하다. 선남자야 인왕보살이 큰 자비로 중생들을 불쌍히 여기시기를 어린아이 같이 하는 탓으로 사람들의 임금이 되셔서 백성들의 부모가 되었을 적에 세속사람들을 수순하여 세속법을 가르치면서 일역을 만들어서 천하에 반코해서 절후를 알게 하였는데 만, 평, 성, 수, 개, 제, 집, 위, 파, 살이란 글자가 있는고로 어리석은 사람들은 글자대로만 믿으면 흉화를 면하는줄로 알고 또 사도를 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부연해서 이렇게 하면 옳고 저렇게 하면 그르다고 하면서 쓸데없이 사신에게 구하고 아귀에게 절하다가 오히려 재앙을 부르고 괴로움을 받는 것이니 그런 사람들은 하늘과 시절에 배반되고 땅과 이치에 어긋나며 해와 달의 밝은 빛을 등지고 항상 어두운 곳으로 가는 것이며 바른 길인 넓은 길을 버리고 항상 나쁜 길을 찾는 것임으로 뒤바뀐 소견이 심한 까닭이니라. 선남자야 해산하려 할때에 이 경을 세변만 읽으면 아기를 순산하고 크게 길할 것이며 총명하고 지혜롭고 복덕이 풍성하며 일찍 요절하는 일이 없을것이요, 죽으려 할때에 이 경을 세번만 읽으면 조금도 방해가 없고 한량없는 복덕을 얻느니라. 선남자야 날마다 좋은 날이요, 달마다 좋은 달이요., 해마다 좋은 해로다. 진실로 막힐 것이 없으니 준비만 되었으면 어느때나 초빈과 장사지내되 장사지내는 날에 이 경을 일곱번만 읽어주면 크게 길하고 이로워서 한량없는 복을 받을 것이며 가문이 영화롭고 사람은 귀히 되며 수명이 길어져 장수하고 임종하는 날에는 성인의 도를 이루느니라. 선남자야 초빈과 장사지낼 곳을 동서남북 묻지 말고 편안한 자리를 구하면되니 사람이 좋아하는 곳이면 귀신도 좋아하는 것이니라. 이 경을 세번 읽고 일을 시작해서 묘를 쓰고 묘전을 마련하면 재앙은 영원히 사라지고 집은 부해지고 사람은 번성해서 크게 길하고 이로울 것이다. 그때에 세존께서 그 뜻을 거듭 당부하사 게송으로 말씀하시되, 삶을 누릴때가 좋은 날이요 장사지내는 그날마저 좋은때라 날때와 죽을때에 이 경을 읽으면 크게 길하고 이하여 복을 받으리, 달마다 좋은 달이요 해마다 좋은 해로다 이 경을 세번 읽고 장사지내면 천추만대에 영화롭고 창성하리라. 그때에 대중 가운데서 칠만칠천명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이 열리고 뜻이풀려서 사도를 버리고 정도로 돌아와 불법을 얻어서 영원히 의혹을 끊고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마음을 내었다. 무애보살이 다시 부처님께여쭙되, 세존이시여 모든 범부가 혼인을 하려할때에 먼저 조건이 맞는가를 물어보고 그 후에 길일을 택해서 혼례를 치루지마는 결혼한후에 부귀하여 해로하는 사람은 적고 빈궁하게 살다가 이별하고 사별하는 사람이 많으니 똑같이 삿된 말을 믿거늘 어찌하여 이와 같은 차별이 있습니까 원하건대 세존이시여 여러 사람의 의문을 풀어 주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선남자야 자세히 들으라. 너희들을 위하여 설명하리라. 하늘은 양이요, 땅은 음이며 해는 양이요, 달은 음이라, 불은 양이요, 물은 음이며, 남자는 양이요, 여자는 음이니 하늘과 땅의 기운이 합해서 온갖 초목이 나고 해와 달이 서로 옮김으로 사시와 팔절이 명백히 생기게 되고, 불과 물이 서로 순수하여서 온갖 만물이 자라고 남자와 여자가 화합해서 자손이 번성하는 것이니 모두가 하늘과 땅의 상도라 자연의 이치며 세속의 법인 것이니라. 선남자야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가 없어서 사도하는 사람을 믿고 점치고길하기를 바라고 선한 일을 닦지 않고 여러가지 악한짓만 하다가 죽은 후에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는 사람은 마치 손톱끝에 흙과 같고 지옥에 떨어져서 아귀가 되거나 축생으로 생겨나는 이는 마치 큰 땅덩이의 흙과 같으니라. 선남자야 사람으로 태어난 이들도 바른 일을 믿고 착한 일을 하는 사람은 마치 손톱끝에 흙과 같으니라.선남자야 결혼을 하려고 할때에 수화가 상극이 된다고 하거나 표와 태가 서로 눌리운다거가 나이가 맞지 않는다고 따지지 말고 다만 녹명서를 보면 복덕이 많고 적은 것을 알수 있으니 그것으로 권속을 삼고 친영하는 날에 이 경을 세번 읽고 성례를 하면 좋은 일만이 항상 지속되고 광명이 서로 모여서 가문은 높아지고 사람은 귀히 되며 자손은 흥성하되 총명하고 지혜롭고 재주있고 솜씨좋고 효도하고 공경 잘하며 대대로 이어가면서 크게 길하고 이로울 것이요, 명이 짧아서 요절하는 일이 없고 복덕이 풍성하고 모두 불도를 이루리라. 그때에 여덟보살이 부처님의 위신을 받아서 대총지를 얻고도 항상 인간세상에 머무르면서 밝은 광명을 싸서 감추고 티끌 세상과 함께 하면서 사도를 파하고 정도를 세우며 사생을 제도하고 항상 해탈에 있으면서도 남들과 달리하지 아니히니 그 이름은 발타라보살누진화, 나린갈보살누진화, 교목도보살누진화, 나라달보살누진화,. 수미심보살누진화, 인저달보살누진화, 화륜조보살누진화, 무연관보살누진화등 여덟 보살이 함께 부처님께 여쭈되,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여러 부처님 처소에서 받은 다라리 주문을 지금 말해서 천지팔양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는 사람을 옹호해서 영원토록 두려움이 없게하고 또 온갖 나쁜 것들로 하여금 이 경을 읽는 법사들을 침범하지 못하도록 하겠나이다 하고 부처님앞에서 주문을 외웠다. 아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례 만다례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나쁜 사람이 법사에게 와서 귀찮게 하려고하면 나의 이 주문을 듣고는 머리가 일곱쪽으로 깨어져서 아리나무가지 같이 되게 하리이다. 그때에 무변신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전에 여쭙되 세존이시여 어찌하여 천지팔양경이라 하옵니까. 세존이시여 원하옵건데 그 뜻을 말씀하셔서 모든 청중들로 하여금 그 뜻을 깨달아서 빨리 마음의 근본을 통달하고 부처님의 지견에 들어가서 의심을 끊게 하소서. 부처님이 말씀하시되 좋다 좋다 선남자야 너희들을 위하여 천지팔양경의 뜻을 분별해서 설명하리라. 천은 양이고 지는 음이며 팔은 분별이고 양은 분명히 안다는 뜻이니 대승의 하염없는 이치를 분명히 알아서 팔식인연이 공하여 얻을 것이 없음을 잘 분별하는 것이니라. 또한 팔식은 날이 되고 양명은 씨가 돼서 날과 씨가 서로 어울려서 경전을 이룬 까닭에 팔양경이라 하느니라. 팔은 팔식임으로 여섯근으로 된 여섯식과 함장식과 아뢰아식을 팔식이라 하거늘 팔식의 근원을 분명히 분별하면 아무것도 없는 공한 것이다. 그런즉 알기를 두 눈은 광명천이니 광명천 가운데에는 일월광명 세존을 나타내고 두 귀는 성문천이니 성문천 가운데는 무량성여래를 나타내고 두 코는 불향천이니 불향천 가운데에는 향적여래를 나타내고 입에 혀는 법미천이니 법미천 가운데에는 법회여래를 나타내고 몸은 노사나천이니 노사나천 가운데에는 성취노사나불과 노사나경사불과 노사나광명불을 나타내고 뜻은 무분별천이니 무분별천 가운데에는 부동여래 대광명불을 나타내고 마음은 법계천이니 법계천 가운데에는 공왕여래를 나타내며 함장식천에는 아나함경과 대반열반경을 연출하고 아뢰야식천에서는 대지도론경과 유가론경을 연출하느니라. 선남자야 불이 곧 법이요, 법이 곧 불이니 합해서 한 모양이 되어 대통지승여래를 나타내는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실때에 온 땅이 여섯가지로 진동하고 광명이 하늘과 땅에 빛여서 끝이 없이 호호탕탕하여 무어라고 이름할 수 없었으며 모든 어둠이 모두 밝아지고 온갖 지옥이 일시에 소멸해서 여러 죄인들이 전부 고통을 면하였다. 그때에 대중가운데 있던 팔만팔천보살이 함께 성불하였으니 그 호는 공왕여래응정등각이고 겁명은 이구겁이며 국호는 무변이니 온갖 백성들이 다 보살의 육바라밀을 행해서 너 나 할것없이 무쟁삼매를 증득해서 더 얻을 바가 없는데에 이르렀고, 육만육천비구와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들은 대총지를 얻어서 불이불법에 들어갔고 수없는 천용, 야차와 건달마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와 인비인등은 법눈이 깨끗함을 얻어서 보살도를 행하였다. 선남자야 또한 어떤 사람이 벼슬을 하여서 부임하는 날에나 새집에 들어갈때에 이 경을 세번만 읽으면 크게 길하고 유익하여 선신이 가호하고 수명이 연장되어 장수하고 복덕이 풍성하리라. 선남자야 이 경을 한번만 읽어도 모든 경을 한번 읽은 것과 같고 이 경을 한권만 베껴도 모든 경을 한번 베낀것과 같아서 그 공덕은 말할수 없고 한량이 없으며 허공과 같이 끝이없어 성인의 도과를 이루느니라. 또 무변신보살마하살아 만약 어떤 중생이 정법은 믿지 않고 잘못된 사견만내다가 홀연이  이 경의 말씀을 듣고 즉시 비방하여 부처님 말씀이 아니라고 하면 이 사람은 금생에 나병이 걸려서 온 몸에 더러운 창질이 생겨서 피고름이 흐르며 악취가 풍겨서 사람들의 미움을 사다가 임종하는 날에는 아비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위에 붙은 불은아래로 내려뿜고 아래불은 위로 올려 뿜으며 쇠창으로 온 몸을 찌르며 구리 녹인 물을 입에 부으니 뼈와 힘줄이 녹아서 문드러지며 하루 낮과 밤 사이에 만번이나 죽고 만번이나 살면서 수없는 고통을 쉴새없이 받으니 이 경을 비방한 연고로 이와 같은 죄를 받느니라. 부처닙께서 죄인을 위해서 계송으로 말씀하시되, 이 몸은 자연으로 생긴몸이니 머리와 사지도 자연으로 갖추었고 자라기도 자연히 자랐으며 늙는것도 자연히 늙었도다. 나는것도 자연히 생겨났으니 죽는것도 자연히 죽으리라 키가 크기를 구하여도 크지않으니 적어지기를 구한다고 적어질까. 괴로움과 즐거움도 네가받고 잘못되고 잘되는것도 네게 달렸다. 좋은 공덕 지으려거던 이 경을 읽어 천추만대 득도해서 법을전하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다 마치시니 모든 대중이 아직까지 있어본 적이 없는 기쁨을 얻어서 마음이 밝아지고 뜻이 깨끗해져서 즐거워 뛰면서 모든 모양이 참모양이 아닌줄을 보고 불지견에 들어가 불지견을 깨달았으나 들어간것도 없고 깨달은 것도 없으며 아는 것도 없고 보는것도 없으매 한가지 법도 얻음이 없는 것이 즉 열반의 즐거움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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